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2024 무소득 조건, 서류, 신청 방법 알아보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은 19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을 대상으로한 정책 서민금융상품으로 보증금 또는 월세를 대출 저금리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전월세 보증금 또는 매달 나가는 월세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 이라면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의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이란?

청년들에게 저금리로 전 월세 보증금 또는 월세를 대출해 드립니다.

주택 도시 보증공사 전세금 안심 대출 보증을 담보로 취득하여 대출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대출 대상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의 청년을 대상이며, 부부 라면 합산 연 소득 5천만원 이하의 조건과 순 자산 가액 3.45억원 이하인 무주택 단독 세대주가 대출 대상 입니다.

● 주택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자.
● 대출 접수일 현재 성년인 단독 세대주 또는 예비 세대주 .
●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자.
● 주택도시기금대출, 은행재원 전세자금 대출 및 주택담보대출 미 이용자.
● 대출 신청인이 신용정보 및 해제 정보가 남아있는 경우 대출 불가능 (연체, 부도, 금융질서문란, 신용회복지원등록정보 등).
● 대출 접수일 현재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고 있는 경우 대출 불가 (퇴거 하는 경우 대출 가능).

대상 주택

임차 전용 면적, 임차 보증금 조건을 충족하는 주택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 임차 전용 면적: 임차 전용 면적 60㎡ 이하 주택 (60㎡ 이하 주거용 오피스텔 포함)

● 임차 보증금: 보증금 6.5천만원, 월세금 70만원 이하.

한도 및 금리

대출 한도최대 4,500만원
대출 금리연 최대 1.3%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한도 및 금리

● 대출 한도는 다음 요건 중 작은 금액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1) 호당 대출 한도: 보증금 대출은 최대 4,500만원, 월세금 대출은 최대 1,200만원 으로 24개월 기준 월 최대 50만원 이내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2) 소요자금에 대한 대출 비율
– 신규 계약: 보증금 대출금과 월세금 대출금 (24개월 환산금액)의 합계약이 전세금액의 80% 이내 (단, 보증금 대출금은 전세금액의 70% 이내)
– 갱신 계약: 보증금 대출금은 보증금 증액금액 이내에서 증액 후 보증금액의 70% 이내, 월세금 대출금은 1,200만원 한도 이내.

3) 담보별 대출 한도
–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금안심대출보증: 해당 보증 규정에 따름

※ 1년 미만 재직자의 경우 대출 한도가 2천만원 이하로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대출 금리는 보증금대출의 경우 연 1.3%, 월세금 대출의 경우 20만원 이내 0%, 20만원 초과 1.0%로 적용 됩니다.

※ 자산 심사 부적격자의 경우 가산금리가 부과되며, 자산 심사 관련 자세한 사항은 기금포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대출 기간최대 10년5개월
상환 방법일시상환
중도상환 수수료없음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 대출 기간은 25개월 이며, 4회 연장 가능 하여 최대 10년 5개월 동안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상환 방법은 일시상환 방식으로 대출 만기 시점에 대출금 전액을 모두 상환하며, 대출 기간 동안은 이자만 납부하시며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는 조건으로 대출 기간 중 언제든지 대출금을 상환하셔도 추가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신청 방법

대출 신청 방법은 온라인 신청 또는 은행 방문 신청 방법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신청 방법: 기금e든든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 은행 방문 신청: 기금 수탁 은행인 우리, 신한, 국민, 농협, 하나 은행을 통해 대출 신청을 진행 하실 수 있으나, 이용 가능 지점은 은행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대출 취급 영업점: 임차대상 주택이 소재한 도내 영업점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단, 특별시, 광역시는 동 시가 접한 도와 동일한 지역으로 운용하고 영업점이 타 도 인접 지역에 위치한 경우 타 도의 인접 시, 군 까지 취급 합니다.
● 대출금 지급 방식:
– 보증금 대출금은 임대인 계좌에 입금해 드리며, 임대인에게 이미 임차 보증금을 지급한 사실이 확인 될 경우 임차인 계좌로 입금 가능 합니다.
– 월세금 대출금은 대출 실행 후 2년 범위 내에서 약정일에 임대인 통장으로 지급 합니다.

준비 서류

대출 신청시 준비 서류는 본인확인, 대상자 확인, 재직 및 사업영위 확인, 소득 확인, 주택관련, 기타 확인 서류가 필요합니다.

● 본인 확인 서류: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택1
● 대상자 확인 서류: 주민등록 등본, 주민등록 초본, 가족관계 증명원 등
● 재직 및 사업영위 확인 서류: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근로 소득 시 사업자 등록증이 첨부된 재직증명서, 사업 소득 시 사업자 등록증)
● 소득 확인 서류:
– 근로 소득: 소득금액 증명워 또는 ISA 가입용 소득확인 증명서, 연말정산용 원천징수 영수증, 급여내역이 포함된 증명서
– 사업 소득: 사업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전년도 과세표준확정신고 및 납부 계산서
– 연금 소득: 연금 수급권자 확인서 등 기타 연금수령을 확인할 수 있는 지급기관 증명서
– 무소득: 신고 사실 없음 사실증명
● 주택 관련 서류: 확정일자부 임대차 (전세) 계약서 사본, 임차주택 건물 등기사항전부 증명서
● 기타 확인 서류: 보증자격 확인서류, 담보제공 서류

청년 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 이외에 청년 월세지원,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상품도 있으니 함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복직자인 경우 소득 산정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복직자의 소득 산정 기준은 수입과 소득세에 관한 법률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에 따라 복직자의 소득은 근로소득으로 간주되며, 근로소득세율에 따라 과세됩니다. 복직자의 소득은 근로소득에 해당하는 급여, 상여금, 보너스 등을 포함하며, 이에 대한 세금은 지급 시 공제되거나 연말정산을 통해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복직자의 소득 산정은 해당 법률에 따라 이루어지며, 세금 신고와 관련된 상세한 내용은 세무 담당자와 상의하여 정확한 정보를 얻는 것이 좋습니다.

휴직자인 경우 소득 산정은 어떻게 하나요?

휴직자의 소득은 휴직 기간 동안 받은 수당이나 보상금 등을 포함하여 계산됩니다. 이에 따라 휴직자의 소득은 휴직 기간 동안의 근로소득과 관련된 수입으로 산정됩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해당 국가의 근로 법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무소득자도 이용 가능 한가요?

네, 무소득자도 이용 가능합니다.